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간단리뷰] 넷플릭스 신작 드리마 <지금우리학교는> 시즌1 리뷰 [세월호,코로나19,도쿄구울]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최근에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로 기대가 높았던 <지금 우리 학교는>이 드디어 개봉되었습니다.

넷플릭스에 한국 영화, 드라마가 계속 흥행하는 추세인데, 이번에 개봉한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도 그 흥행 추세에 한 몫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 어제 이 드라마를 완주 했고, 한 번만 봐서 깊이는 낮지만 간단 리뷰 준비해 보았습니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극한의 상황을 겪으며 벌어지는 이야기 - <출처 : 나무위키>

 

좀비 바이러스 발생의 시발점이 된 고등학교.
이곳에 갇힌 학생들은 필사적으로 탈출구를 찾아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되어 좀비가 될 뿐이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드라마)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관계도입니다.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등장인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나무위키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드라마)/등장인물

 

개인적으로 양궁잘쏘는 누나가 멋졌던 것 같습니다. 원샷 원킬... :)

장하리(배우: 하승리)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하승리 배우 : 나무위키

 

<지금 우리 학교는> 드라마는 웹툰이 원작입니다.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네이버 웹툰에서 2009년 5월 13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연재됐다. 연재되는 동안 매주 수요일만 되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올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2011년 11월 9일 총 130화로 완결되었다. - <출처 : 나무위키>

 

평범하던 학교에 벌어진 감금사건..그리고 감금사건에 가려 미처 알지 못한 감염자.
학교는 이미 감염자들로 인해 빠져나갈 곳이 없다!! 그리고....지금 우리학교는

2011년 여름, 경기도 효산시[2]의 한 고등학교인 효산고등학교. 평소처럼 수업을 하던 중 김현주라는 한 학생이 갑자기 교실에 들어와서는 자신이 이틀동안 학교 내에 감금되어 있었다고 도움을 청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출처 : 지금 우리 학교는

 

 

 

 

 

 

 

웹툰과 드라마는 많은 부분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을 것입니다. 웹툰을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기사로 대체합니다.

문제가 된 장면은 첫화에 등장한다. 학교폭력 가해 남학생 2명이 피해 여학생의 교복을 벗기고, 다른 피해 남학생을 시켜 이 모습을 촬영하게 했다. 이 장면에서 여학생은 치마만 입은 채 손으로 가슴만 겨우 가리고 있다.

이때 주인공 남학생 이수혁(로몬 분)이 등장한다. 이수혁은 학교폭력 피해를 당하던 두 학생을 데리고 건물 밖으로 나서려고 하지만, 여학생은 곧 발길을 멈춘다. “너 XX 섹시하게 나왔다. 나 너희 엄마랑 페친(페이스북 친구)인데 이거 너희 엄마한테 보낼까?”란 가해 학생의 목소리를 들은 것이다. 결국 이 여학생은 자신을 구해준 학생의 손을 뿌리치고 체념한 얼굴로 가해 학생들에게 돌아가 스스로 옷을 벗는다.

이 장면을 두고 온라인상에선 “굳이 이 장면을 왜 넣은 거냐” “기대하고 있던 드라마인데 이 장면 보고 바로 껐다” “학교에서 일어난 좀비물인데 왜 이러는 거냐” “미성년자를 성적대상화했다” 등의 비판이 나왔다.

출처 : 원작에도 없는 성폭력 장면이... ‘지금 우리 학교는’ 선정성 논란

 

전반적으로 캐릭터들의 언행이 꾸준하게 답답함을 자아냅니다. 고구마를 삶은 것 같은 팍팍함이 느껴지는데 위기상황에 서로 힘을 합치지 못하고 자기생각만 한다던지 뜬금없이 고백을 한다던지 누구 하나 리더쉽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드라마를 보면서 곰곰히 생각해 보니 주인공들이 일반 고등학생 2학년 3학년이라는 걸 고려해 보면 매우 현실적인 설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의도하고 한거라면 그 의도한 대로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요즘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시청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답답한 설정은 잘 안넣는 추세인 것 같은데, 그 뻔한 설정을 따르지 않았다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드라마를 보면 세월호의 기억이 떠오를 수 밖에 없는데요, 연재 시기 후에 침몰 사고가 났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넣은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식으로든 그 때의 사고를 떠올리고 추모한다는 취지는 좋았으나 드라마로 풀어낼 때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이라는 뉘앙스가 느껴져서 아쉬웠고, 희생에 대한 결단은 결국 틀리지 않았다는 것처럼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 같아서 좀 불편하기까지 했던 것 같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영어: Sinking of MV Sewol)는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50분 경 대한민국 전라남도 진도군 조도면 부근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전복되어 침몰한 사고이다. 세월호는 안산시의 단원고등학교 학생이 주요 구성원을 이루는 탑승인원 476명을 수용한 청해진해운 소속의 인천발 제주행 연안 여객선으로 4월 16일 오전 8시 58분에 병풍도 북쪽 20km 인근에서 조난 신호를 보냈다. 2014년 4월 18일 세월호는 완전히 침몰하였으며, 이 사고로 시신 미수습자 5명을 포함한 304명이 사망하였다. 침몰 사고 생존자 172명 중 절반 이상은 해양경찰보다 약 40분 늦게 도착한 어선 등 민간 선박에 의해 구조되었다. 3년 동안 인양을 미뤄오다가 2017년 3월 10일 제18대 대통령 박근혜가 파면되고 12일 후인 2017년 3월 22일부터 인양을 시작했다. 2017년 3월 28일 국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선출안이 의결되었다. 총 476명의 승선 인원 중 172명이 구조되어 36.1%의 생존율이 기록되었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8분 53초에서 55초 세월호는 약 10도 기울었다.

출처 : 세월호 침몰 사고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이나 등장하는 질병관리청, 감염 시뮬레이션, 등장하는 무증상 감염자 등등 언급되는 걸 보면 아무래도 코로나19가 떠오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재난급 바이러스가 창궐했을때의 현상은 이제 더이상 판타지가 아니라서 몰입이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2019년 11월부터 중국에서 최초 보고되고 퍼져서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지속되고 있는 범유행전염병이자 사람과 동물 모두 감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다. 또한 제1급 감염병 신종감염병 증후군의 법정 감염병이다. 2019년 12월 1일 최초 보고 내용에 따르면 2019년 11월 17일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최초로 발생하였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는 중국의 우한에서 최초로 시작된, 폐렴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라 하여 초기에 이 질병을 우한 폐렴(Wuhan pneumonia)이라 불렀었다.

출처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도쿄구울과 비슷한 설정이 나와서 좀 찾아봤는데 해당 작품은 2011년 9월 8일에 처음 연재되었다고 나옵니다.

원작이 2009년 5월 13일에 시작해서 2011년 11월 9일에 종료하였기 때문에 오히려 도쿄구울이 시기상으론 더 늦다고 봐야 겠습니다. 사실 좀비에 물리고 변하지 않고 더 강해지는 설정은 과거에도 종종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기 때문에 꼭 도쿄구울을 떠올린다는건 억지스럽긴 합니다. 단지 스위트홈 드라마의 경우는 도쿄구울과 너무 닮아 있어서 참고한게 아니라고 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스위트홈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리뷰를 보고 싶으면 아래 게시글을 확인해 주세요 :)

2020.12.26 - [영화이야기] - [추천 리뷰]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홈> 리뷰 및 소감

 

인육 외에 다른 음식은 먹지 못하는 특별한 식인종(구울)들이 인간세상에 숨어서 살아가는 세계. 도쿄 20번지 구역에 살고 있는 소년 카네키 켄은 책 읽기를 좋아하는 평범한 대학생이다.
어느 날 자신과 독서 취향이 비슷한 한 여자를 발견한 카네키 켄은 그녀가 마음에 들어 대쉬하게 되고, 그녀와 함께 데이트를 하는듯 하였다.
하지만 사실 그녀는 구울! 갑자기 자신을 잡아먹으려고 하는 그녀를 피해 카네키 켄은 달아나지만, 이내 붙잡혀 먹힐 위기에 처하고 만다.
다행히 그 순간, 건물 위에서 떨어진 철골에 의해 그 구울은 깔려 쓰러지게 되고 카네키 켄은 목숨을 건진다. 빈사 상태가 된 두 사람은 응급실에 실려가게 되어 의사에게 수술을 받게되는데, 하필 의사는 그 여자 구울의 장기를 카네키 켄에게 이식하고 만다.
결국 카네키 켄은 반 구울이 되고 마는데...

출처 : 도쿄 구울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