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le Diffusion를 연구하다 보니 SDXL이라는게 있더군요.
요즘 모델도 SD와 SDXL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생성형 AI를 위해 모델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https://civitai.com/models 라는 사이트에서 다운 받는게 일반적이고요
https://huggingface.co/ 라는 사이트도 유명합니다.
UI는 civitai.com 가 좋은 것 같지만... 뭐 결국 구글링하다가 링크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비슷비슷할 것 같네요..
여튼 SDXL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SDXL을 적용한 모델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SDXL 모델은 모델 설명에 SDXL이라고 써있습니다. 잘 찾아서 다운로드 해주심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하고 나면 Stable Diffusion 에서 제대로 이미지 생성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Stable Diffusion 의 최신 버전으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현재 기준(2024.01.10)에서 v1.7.0이 최신 버전입니다.
버전이 낮다면 webui-user.bat 파일의 코드를 좀 수정해 주심 됩니다.
@echo off
set PYTHON=
set GIT=
set VENV_DIR=
set COMMANDLINE_ARGS= --xformers --no-half-vae
git pull
call webui.bat
이렇게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되었는데... 아마 안되면 구글링을 조금 해보면 새로 설치해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아무리 검색해 봐도 잘 안나오던데 재 설치가 답인 것 같습니다.
버전을 다운그레이드를 하려면
git reset --hard 버전코드
를 추가해 주면 된다고 합니다. 테스트는 안해봤습니다.
버전코드는 https://github.com/AUTOMATIC1111/stable-diffusion-webui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내가 설치한 Stable Diffusion의 버전은 웹페이지의 하단에 버전 번호를 보면 아실 수 있고 그 버전을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하여 버전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전 업데이트까지 하고 모델도 다운받았고 이미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아래 이미지 같이 깨진 이미지가 생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유를 몰라서 한참을 찾았는데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SD VAE에 지정되는 값을 Automatic 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깨지는 것 같습니다.
VAE는 일종의 픽셀 인코딩이라고 보심 되는데 이게 호환이 안되어서 깨지는 것이고 이걸 바꿔주니 잘 되네요.
설정을 완료하고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DPM++ 2M Karras
앞으로도 도움될만한 정보 있으면 남겨 놓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Stable Diffu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ble Diffusion WebUI를 설치하는 방법[Github,Local] (1) | 2024.01.11 |
---|---|
Stable Diffusion WebUI를 설치하는 방법[Google,Colab] (1) | 2024.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