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사마 입니다.
Unity 오브젝트를 쓰다보면 안보이게 하기, 보이게 하는 기능을 쓸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오브젝트가 보이게 설정되어 있는지, 안보이게 설정되어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해보면 정말 간단하지만 찾아보기 전까지는 헷갈리는 API라서 공유합니다. :)
첫 번째,
오브젝트를 보이게, 안보이게 하는 API입니다.
GameObject.SetActive() (공식 레퍼런스 확인)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void Example() {
gameObject.SetActive(false);
}
}
이 함수는 bool 형의 인자값을 명시하여 Object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 False는 안보이기, True는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Object가 현재 어떤 보이기 설정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API입니다.
GameObject.activeSelf (공식 레퍼런스 확인)
이 API는 읽기 전용으로 값의 여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제를 보면 이렇게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if(gameObject.activeSelf == true)
{
// 오브젝트가 보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
else if(gameObject.activeSelf == false)
{
// 오브젝트가 안보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
오브젝트를 제어할 때 중복되게 실행하지 않고, 오브젝트의 현재 설정에 따라 설정을 별도로 줄 수 있어 편합니다. ^^
짧은 포스팅이었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시길~~~!!
직접 해보고 추천하는 게임한당 펜페이지, 좋아요 하시고 간단 리뷰 스크랩하세요 ^-^
먹는 사진 다 올리는 먹는 즐거움, 먹방 펜페이지에 놀러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