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사마 입니다.

Unity 오브젝트를 쓰다보면 안보이게 하기, 보이게 하는 기능을 쓸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오브젝트가 보이게 설정되어 있는지, 안보이게 설정되어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해보면 정말 간단하지만 찾아보기 전까지는 헷갈리는 API라서 공유합니다. :)


첫 번째,

오브젝트를 보이게, 안보이게 하는 API입니다.


GameObject.SetActive() (공식 레퍼런스 확인)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void Example() {

        gameObject.SetActive(false);

    }

}


이 함수는 bool 형의 인자값을 명시하여 Object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 False는 안보이기, True는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Object가 현재 어떤 보이기 설정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API입니다.


GameObject.activeSelf (공식 레퍼런스 확인)


이 API는 읽기 전용으로 값의 여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제를 보면 이렇게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if(gameObject.activeSelf == true)  

    // 오브젝트가 보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

else if(gameObject.activeSelf == false)

    // 오브젝트가 안보이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오브젝트를 제어할 때 중복되게 실행하지 않고, 오브젝트의 현재 설정에 따라 설정을 별도로 줄 수 있어 편합니다. ^^


짧은 포스팅이었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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