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사마 입니다.

오늘은 Google Play Market에서의 GCM(GOOGLE CLOUD MESSAGING) 등록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CM(GOOGLE CLOUD MESSAGING) 은 쉽게 말해서 앱푸시(App Push) 서비스 입니다.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기능인데 App 서비스 할때 많이들 활용합니다. 허나 실제 어떻게 설정 하는건지 잘 몰라서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쉽게 이미지 위주로 천천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Google Play Market에 접속(https://play.google.com/apps/publish)합니다.


우선 임시라도 APK가 등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APK에 연동되는 GCM키를 등록하려고 합니다.


아래 메뉴를 보시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GCM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 모든애플리케이션 > 해당 애플리케이션 > 서비스 및 API > GCM(GOOGLE CLOUD MESSAGING)


다른 발신자 ID 연결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띄워집니다.


여기에 발급받은 GCM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허나 지금 GCM키가 없죠...


이제 GCM키를 발급받으러 가보겠습니다.


GCM발급받는 사이트(https://code.google.com/apis/console/)로 접속합니다.


처음으로 GCM을 발급받는 것이라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팝업이 나올 것입니다.


Create project를 눌러주시고...


Google에서 GCM을 비롯한 구글 API사용 관련하여 UI가 변경되었습니다.

아직은 기존것과 새로운 UI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새로운 UI로 바뀌겠지요. 

헤갈리시는 분은 기존꺼로 하세요. 방법은 Go baek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 앞으로를 위해서 신규 UI와 기존 UI를 병행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새로 바뀐 UI도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습니다.



프로젝트가 없으면 새로 생성합니다. 자신에 맞는 프로젝트 이름으로 생성하면 편합니다.


<신규 UI>

신규 UI에서는 Projet ID를 추천해줍니다. 편리한 기능같습니다.


<기존 UI>

기존 UI에서는 프로젝트 이름만 설정하고 ID는 나중에 알아서 설정하게 해줍니다.

참고로 ID는 유일한 값으로 넣으셔야 합니다.(변경 불가)


프로젝트 생성 완료를 하면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요약)로 들어가게 됩니다.


우선 70%는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GCM을 등록하러 가겠습니다.

먼저 위 이미지의 좌측 위에 보면 Service란이 있는데 여기 등록된 것으로 보여지는 API가 바로 GCM 서비스입니다.


API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API등록 메뉴는 우측의 Service 탭에 있습니다.


엄청나게 많은 API가 있습니다. 제공되는 API중에는 유료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우선 아직까지 GCM은 공짜입니다. ^-^


리스트를 내리다보면 Google Cloud Messaging for Android 라는 API가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신규 UI에서는 좀 더 깔끔하게... 아이콘이 없네요

리스트의 위치는 API's & auth > APIs 에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API Access 탭으로 이동합니다.

메뉴중에 Create new Server Key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IP로만 제한하겠다면 설정하면 되는데, 전 그냥 설정하지 않고 Create를 눌렀습니다.


설정을 완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정상적으로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물론 신규 UI에서는 좀 더 깔끔하게 나옵니다.

API's & auth > Credentials 메뉴로 이동하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GCM발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급된 GCM코드를 구글플레이마켓 계정이 적용해야 합니다.

기억해 놓아야 할 코드는 API key이며 해당 Key를 처음에 이야기 했던 모든애플리케이션 > 해당 애플리케이션 > 서비스 및 API > GCM(GOOGLE CLOUD MESSAGING) 에 기입합니다.



등록을 하면 아래와 같이 발신자 ID가 노출됩니다.


※ 숫자 형태로 제공되는 발신자 ID는 실제 GCM키를 발급받았던 사이트의 Project Number와 동일합니다. 게다가 Project Number가 페이지 구분자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제 모든 절차는 끝났습니다.

이제 클라이언트에서 Project Number, API key를 등록해서 푸시 테스트를 하면 되겠습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하다보면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닌 GCM 등록법을 알아봤습니다. ^_^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