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설치한 Stable Diffusion의 버전은 웹페이지의 하단에 버전 번호를 보면 아실 수 있고 그 버전을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하여 버전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전 업데이트까지 하고 모델도 다운받았고 이미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아래 이미지 같이 깨진 이미지가 생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유를 몰라서 한참을 찾았는데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SD VAE에 지정되는 값을 Automatic 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깨지는 것 같습니다.
VAE는 일종의 픽셀 인코딩이라고 보심 되는데 이게 호환이 안되어서 깨지는 것이고 이걸 바꿔주니 잘 되네요.
설정을 완료하고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XL로 좋아진 퀄리티를 확인하려면 컴터 사양이 훨씬 더 좋아야 한다는걸 깨달았습니다.
컴터 사양이 낮으면 XL로 해도 결과물이 육안으로 보면 비슷한 것 같았습니다.
왠지 그래픽 카드 사양이 월등히 좋으면 차이가 많이 날 것 같은 느끼적인 느낌이네요.
근데 그건 SD도 똑같이 사양이 좋아지면 퀄리티가 좋아지는거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생성이 넘 오래 걸려서 SD로 그냥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뭐 하나 테스트로 생성하는데 몇 분~ 몇 십분 씩 걸림...;;;
이미지 순서대로
1. civitai.com에 올라온 샘플 이미지(SDXL모델+프롬프트)
2. SDXL모델로 생성한 이미지(juggernautXL)(Seed 생성)
3. 생성된 이미지의 Seed를 기준으로 SD모델로 생성한 이미지(1)
4. 생성된 이미지의 Seed를 기준으로 다른 SD모델로 생성한 이미지(2)
SD와 SDXL모델을 테스트하는데 오류인지 모르겠지만 같은 유형의 모델끼리는 Seed가 적용되는데 다른 유형끼리는 Seed가 적용이 안되는 느낌입니다.
2번 이미지를 생성하고 Seed를 유지하고 3번으로 생성을 했는데 다른 유형의 랜덤한 이미지가 생성되버렸네요.
3번에서 유지한 Seed는 4번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때 유형이 유지되었습니다.
혹시 프롬프트로 테스트 해보실 분들이 있을수 있어 프롬프트와 설정을 남겨 두었습니다.
Sampling steps : 66
CFG Scale : 3
Prompt :
photograph, a path in the woods with leaves and the sun shining, by Julian Allen, dramatic autumn landscape, some light snowfall, birch trees, peace, rich cold moody colours, high resolution, oak trees
Natve Prompt :
(worst quality, low quality, normal quality, lowres, low details, oversaturated, undersaturated, overexposed, underexposed, grayscale, bw, bad photo, bad photography, bad art:1.4), (watermark, signature, text font, username, error, logo, words, letters, digits, autograph, trademark, name:1.2), (blur, blurry, grainy), morbid, ugly, asymmetrical, mutated malformed, mutilated, poorly lit, bad shadow, draft, cropped, out of frame, cut off, censored, jpeg artifacts, out of focus, glitch, duplicate, (airbrushed, cartoon, anime, semi-realistic, cgi, render, blender, digital art, manga, amateur:1.3), (3D ,3D Game, 3D Game Scene, 3D Character:1.1), (bad hands, bad anatomy, bad body, bad face, bad teeth, bad arms, bad legs, deformities: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