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애니이야기

[소설 리뷰][무라카미 하루키][댄스댄스댄스]

사마사마 2022. 10. 29. 22:44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발표한 소설인 [댄스댄스댄스] 라는 소설입니다.

 

하루키의 초기작인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1973년의 핀볼, 양을 쫓는 모험, 통칭 '쥐 3부작'에서 이어지는 에필로그 격의 작품이다.
초기 '쥐 3부작'과 마찬가지로 줄거리를 요약하는 건 딱히 의미가 없지만 완전 붕 뜨는 형식의 내용이라 줄거리 이해 자체가 힘든 초기 2작품과는 달리 양을 쫓는 모험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의 스토리라인은 존재한다. 때문에 이 책만 독립적으로 읽어도 큰 지장은 없다. 일부는 분위기나 대부분의 등장인물이 다르므로 '쥐 3부작'의 일부로 보지 않기도 한다.
직전작인 노르웨이의 숲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쓰여졌지만 그에 비해서 훨씬 편하게 써내려 갈 수 있었다고 한다.

[출처 : 나무위키]

 

세계인의 사랑받는 글로벌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섬나라 태생의 글로벌 작가라는 표현이 어울릴 무라카미 하루키는 1949년 일본의 효고 현에서 태어나, 중 • 고등학교 시절부터 러시아 문 학과 미국 문학을 탐독하면서 문학적 소양을 쌓았다. 1968년 와세다 대 학교 문학부 영화과에 입학하였으나 일본 열도를 휩쓴 학생운동(전공 투)으로 인해 학교가 폐쇄되자 학교를 소홀히 하고 영화와 재즈에 빠져 지냈다. 1979년 카페를 운영하면서 짬짬이 쓴 처녀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군조신인상을 수상한 후, 《1973년의 핀볼X<양을 쫓는 모험> 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양을 쫓는 모험>으로 노마신인상을 수상하면 서 중견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1987년 발표한 <상실의 시대》(원제:노르웨이의 숲)는 하루키 신드롬' 을 불러일으키며 세계적인 베스트셀 러가 되었다.
그 후 1년 만에 내놓은 장편 <댄스 댄스 댄스>는 그 자체로 완전한 독립 적인 작품이면서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1973년의 핀볼>로부터 <양을 쫓는 모험>으로 이어지는 하루키 청춘 3부작의 연장선상에 있는 작품이자, 〈양을 쫓는 모험)의 속편 같은 작품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후 등단 30여 년 동안 <태엽 감는 새> <해변의 카프카><어둠의 저편> 등 14종의 장편소설을 비롯해, 단편집, 에세이집, 논픽션 50여 권, 그 외에도 다수의 번역서를 발간하며 지치지 않는 창작열을 보이고 있다. 하루키의 작품은 오늘날 약 40개국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제 독자들 에게 읽히고 있으며, 2006년에는 세계적인 문학작품을 기리는 권위의 '프란츠 카프카 상'을 수상해 대중성과 함께 그 작품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해마다 강력한 노벨상 후보로 꼽히고 있어 인어, 중 족, 국경에 상관없이 전 세계인에게 울림을 주는 글로벌 작가로서의 그 의 인기와 위상은 점점 커져갈 듯하다.

 

하루키는 왜 다시 '양 사나이에 관한 소설을 쓰지 않으면 안 되었는가?
<댄스 댄스 댄스>는 그 자체로서 독립된 작품이지만, <바람의 노 래를 들어라 (1973년의 핀볼> <양을 쫓는 모험) 등 나와 네즈 미'의 청춘 기록인 주 3부자 의 연장선상에 있는 작품이자, (양 을 쫓는 모험> 의 속편이라고 알려진 작품이다.
하루키는 왜 <양을 쫓는 모험X1982년)을 발표하고,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와 <상실의 시대)라는 장편소설을 두 편이 나쓴 뒤에(그사이 6년이 흘렀다), 다시 양 사나이'에 관한 소설 <댄스 댄스 댄스>(1988년)를 쓰지 않으면 안 되었을까?
<양을 쫓는 모험)의 끝부분에서,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 그를 지배 하는 '양 을 쫓는 기묘한 모험 끝에, 어쨌든 나' 는 삶이 있는 세 계로 돌아오지만, 어정쩡한 현실 복귀는 그를 다시 절망과 공동 #에 빠지게 한다.그가 진정으로 다시 현실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지난 세계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세계를 받아들이는 복잡다 단한 내면화의 과정이 필요했고, 그 지난한 과정을 다룬 소설이 바로이 <댄스 댄스 댄스>라 볼 수 있다.
<양을 쫓는 모험>으로부터 4년 6개월 후, 시대는 바뀌어 1983년고 도자본주의 사회가 무대이다. <댄스 댄스 댄스>에서 이제 서른넷 이 된 나는 되풀이되는 꿈의 암시에 이끌려, 홋카이도에서 양을 쫓는 모험의 기지가 되었던 돌핀 호텔로 돌아와 있다. 그리고 다 시 양 사나이 와 조우한다. 이 작품에서 양 사나이는 오래도록 폐쇄 상태 속에 파묻혀 있던 나 를 다시 불러내어 새로운 현실 세계로 삶의 터전을 옮기도록 충고하고 인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 가 어둡고 위험한 운명의 미로를 스쳐 지나 그 모든 삶 과 죽음과 사랑을 받아들이고, 마지막에 다시 양 사나이를 찾아갔 을 때그는 나 에게 이제 살아가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해준다.
이렇듯 이 작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구조적 통제 속에 얽매여 살 아가게 마련인 고도자본주의 사회에서, 진정 자기 나름대로의 스 텝을 밟아나갈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묻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 신은 과연 제대로 현실의 스텝을 밟고 있는가?

<댄스 댄스 댄스>의 이해를 위한 열쇠
• 춤
더 델스The Dells의 곡 (Dance, Dance, Dance)가 작품명이기도 한 이 작품 속에는 무려 170여 곡의 음악이 배경음악으로 흐른다. 하루키는 '양사나이' 의 입을 빌려 뭔가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계속 춤을 추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 춤이란 주위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현실의 세계를 살아나가는 것을 상징한다 고할 수 있다. 어느 순간 나 는 그간 춤추고 있던 파트너가 여자가 아닌 자신 의 그림자였을 뿐임을 깨닫게 된다. 그 그림자와의 춤이란, 사회 복귀를 했다 지만 여전히 폐쇄된 삶 속에서 관념의 춤을 추어왔던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걸 깨닫고 나'는 환상에서 벗어나 진정 가슴 떨리는 삶(현실을 찾아 스텝을 옮겨간다.
• 양 사나이
<앙을 쫓는 모험>에서 처음 만났던 양사나이는 이 책에서는 돌핀 호텔의 유령처럼 등장한다. 양 사나이는 그의 정치를 묻는 나 에게 자신의 역할 은 배전반적#처럼 연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이 작품에서 양사나이 는 오래도록 폐쇄 상황 속에 있던 나 를 다시 불러내어 새로운 현실 세계 로 삶의 터전을 옮기도록 충고하고 인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나 는 그 암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어둡고 위험한 운명의 미로를 스쳐 지난다. 그리고 그 모든 삶과 죽음과 사랑을 받아들이고, 마지막에 다 시 양사나이를 찾아갔을 때, 그는 나 에게 이제 살아가기 시작하고 있다 고 말해준다. 그 말은 곧 나 가 폐쇄 관념의 얽매임으로부터 이제 해방되 었음을, 현실 세계로 귀환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여섯 구의 백골
이 책에 등장하는 여섯 구의 백골과 나 와의 만남은 대체 무엇을 의미하 는 것일까. 백골의 환시는 보통 문학작품에서 주변의 친근한 사람의 죽 음 의 표지로서 의미를 갖는다. 댄스 댄스 댄스> 속에서도 여섯 구의 백 골은 차례로 죽거나 살해되는 나 와 연관된 인물들, 즉 네즈미, 키키, 메 이, 딕 노스, 고탄다를 의미하며 나머지 한 명은 밝혀지지 않는다(또 한 명 의 창녀 준 일 수도 있고, 폐쇄 관념 속의 나 를 의미할 수도 있다). 그것 이 누구든 간에 하루키는 이 책을 구상했을 때, 지난 시대로부터 현실로 귀환하는 데는 뭔가 죽음' 의 통과의례를 거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했 을 것이다. 즉 나가 하와이 도심에 있는 빌딩의 한 방에서 발견한 여섯 구의 백골이라는 이 수수께끼 같고 환상적인 설정은, 지난 시대를 마감 짓 는 것과 깊이 연관된 장치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