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사마 입니다.

오랜만에 게임 개발 관련 블로깅입니다! 짝짝짝!

저는 게임 개발 관련하여 사용하는 툴이긴 하지만, 음악을 듣는 분이라면 필요한 프로그램이지 않을까 싶은! 음향 관련 프로그램 소개합니다.


바로 Mp3Gain





이 프로그램이 Unity로 게임 만들때 필요한 이유를 굳이 설명하자면.....


어느 개발 툴 프로그램이라면 당연한 기능이겠지만 Unity에도 사운드 관련 API가 있습니다

AudioSource 라는 API 입니다.

유용한 사운드 관련 기능인 만큼 엄청나게 많은 API가 있습니다. [AudioSource API 정보 확인하기]


그중에서 PlayClipAtPoint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ScriptReference 소개]

public static void PlayClipAtPoint(AudioClip clipVector3 position, float volume = 1.0F);
public static void PlayClipAtPoint(AudioClip clipVector3 position, float volume = 1.0F);

Parameters

clipAudio data to play.
positionPosition in world space from which sound originates.
volumePlayback volume.

Description

Plays an AudioClip at a given position in world space.

This function creates an audio source but automatically disposes of it once the clip has finished playing.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RequireComponent(typeof(AudioSource))] public class ExampleClass : MonoBehaviour { public AudioClip clip; void Start() { AudioSource.PlayClipAtPoint(clip, new Vector3(5, 1, 2)); } }

출처 : http://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udioSource.PlayClipAtPoint.html



위에 있는 설명과 같이 함수의 인자갑 volume을 숫자로 넣으면 셋팅 끝이 됩니다.(참 쉽죠)

public static void PlayClipAtPoint(AudioClip clip, Vector3 position, float volume = 1.0F);

그런데 중요한 것이 vloume 최대값이 1.0인데요. 

중요한 점은 음향파일이 갖고 있는 볼륨보다 크게 해주는게 아니라 1.0이 기본 음향값 입니다. (쉽게 말해 볼륨을 줄일 수만 있는 것이죠)


그래서 기본 볼륨을 높이려면 원본 음향 파일의 볼륨 설정을 임의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그래서 이 프로그램이 유용합니다.( -_-)b


Mp3Gain라는 프로그램은 기본 음향파일의 볼륨을 일괄적으로 높이거나 줄여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제작자 홈페이지 : http://mp3gain.sourceforge.net/index.php


사용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철사마 스타일로 스크린샷으로 설명할테니 한번 쭈욱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각자의 OS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http://mp3gain.sourceforge.net/download.php)


귀찮으신 분은 바로 다운로드를 아래에서 받으시면 됩니다.(2016년 2월 17일 다운로드 받은 1.2.5 버전-윈도우버전)

 mp3gain-win-1_2_5.exe

참고로 설치버전, 무설치 버전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Mp3Gain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할 때 아래와 같이 옵션 박스가 나옵니다. Language file의 + 버튼을 눌러주세요


리스트의 아래 부분에 Korean을 눌러주세요. 그래야 한글 버전으로 설치가 됩니다.


그 후에 설치할 파일 경로를 확인해 주시고


설치가 완료 되면 실행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아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일추가, 폴더추가


파일을 하나 추가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보는 기준 볼륨은 89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등록한 파일이 기준 볼륨과 얼마나 차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트랙분석] 버튼을 눌렀습니다.


분석을 통해 이 파일은 97.1로 나왔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하여 목표 볼륨을 105로 했습니다.


그리고 변환을 위해 [트랙게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끝입니다. 매우 쉽죠?

목표 볼륨을 105로 한다고 정확히 105로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유사하겐 맞춰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100% 프리 라이선스 프로그램입니다.

기업이나 개인이나 편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


혹시 너무 좋아서 제작자에게 기부를 하고 싶다면 기부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팔로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

너무 쉽고, 100% 프리웨어인 Mp3Gain를 활용해서 

음향 파일의 볼륨을 쉽게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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